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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 정부, AI·VR·3D 프린팅 등 4차산업 기술로 최첨단 문화국가 구현문체부, '제3차 문화기술 연구개발 기본계획' 발표
  
▲ 사진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애니메이션 '빨간구두와 일곱난장이' 3D CG, 어린이 VR 스포츠 교실, 가상 국악악기 구현, EBS 다큐멘터리- 다누리 VR저작도구 활용. 사진=문체부

정부가 부처간 협력을 통해 AI(인공지능), 3D 스캐닝·프린팅, VR(가상현실) 등 첨단 문화기술 개발에 나선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풍요롭고 다채로운 최첨단 문화국가 구현을 비전으로 하는 '제3차 문화기술 R&D(연구개발) 기본계획'을 지난 14일 발표했다.

이 계획에는 ▲문화산업 혁신성장 기술개발 ▲사람이 있는 문화서비스 실현 ▲문화기술 연구개발 생태계 조성 추진 등 3대 목표가 담겼다.

체육, 관광 분야까지 포함한 문화기술 연구개발 예산은 지난 2014년 637억원, 2015년 730억원, 2016년 785억원까지 증가하다 2017년 738억원, 2018년 741억원, 2019년 727억원으로 감소세로 돌아섰다.

이를 통해 현재 미국과 비교해 82.1%인 문화기술 수준을 오는 2022년 85.75%로 올리고 현재 10억원당 4.17명인 일자리도 2022년까지 2배 수준인 8명으로 늘리는 것이 목표다. 국민 문화예술행사 참여 경험은 현재 7%에서 12%로 확대할 방침이다.

문체부는 우선 기존에 제작형 기술 분야에 집중됐던 지원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향유형 기술 분야로 다양화해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문화 기획·창작 지원 ▲지능형 콘텐츠 제작 ▲참여형 문화공감 ▲문화체험 격차해소 ▲공정한 콘텐츠 이용 등 5가지 사안을 집중 지원할 5대 핵심기술로 선정했다.

문화기술이 최종 소비자인 국민에게 효과적으로 도달될 수 있도록 문화서비스 전달 체계도 정비하기로 했다.

미술관·박물관 등 문화시설 내 이용자와 쌍방향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추천(큐레이션) 시스템을 보급하고 콘텐츠 이용 시 보행 부주의, 공연 안전사고, 관광지 미아 발생 등의 위험 저감 서비스를 제공한다.

낙도·산간 지역에 독서·스포츠 문화 향유 시설을 구축하고 장애인의 문화예술 창작·실연과 스포츠 활동을 보조하는 장비도 지원한다.

문체부는 타 부처의 원천 기반 기술을 응용기술로 활용하기 위해 다른 부처와의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문화유산 복원에 필요한 스캔·인쇄(프린팅) 및 주파수 기술, 스포츠 선수 가상훈련에 필요한 감지기(센서) 기술, 공간정보 기반 관광을 실현하기 위한 AI, 데이터 기술 등을 개발한다.

연구개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문화기술 인재를 전문·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현장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기술에 특화된 대학·연구소 등 연구기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오늘날에는 AI, VR, 빅데이터, 3・4차원 인쇄(3D‧4D 프린팅) 등 첨단기술이 문화상품의 창작-제작-유통-향유 전 단계에 걸쳐 대격변을 일으키고 있다"며 "우리 문화산업이 해외시장에서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연구개발 지원 체계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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